알아두면 좋을 깨알지식

아파트 인테리어 예쁘게 꾸미는 기본 팁

Designer_maza 2022. 10. 22. 10:55
728x90
반응형

우리 인생을 100년으로 가정한다면
그중 50년을 집에서 머뭅니다.
집은 인생의 절반 이상을 머무는 곳이지요.
우리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주는 휴식처이기에
집의 가치는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래서 그런지 누구나 내 집에 대한 로망을 품고 있고
그 로망을 실현하기 대부분 아파트를 많이 선호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평생 주택에만 살아왔기에 
아파트에 한번 살아보고 싶은 그런 로망이 있는데요.

오늘은 아파트 인테리어를 예쁘게 꾸미는 기본 팁들을 조금 적어볼까 합니다.
글을 읽어보시고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를 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주거 형태에 따라 아파트 인테리어도 다르게 해야 한다


사람들마다 자기에 맞는 옷을 입듯 아파트 인테리어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예쁜 인테리어 양식이라 해도 정작 본인이 생활할 때 불편하다면 무용지물인데요. 집을 예쁘게 꾸미기 전에 자기 집 주거 형태가 1인 가구인지, 아니면 2인 가구 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있다면 아이가 어린아인지 아니면 성장기에 있는 자녀인지에 따라 인테리어도 다르게 해야 하지요. 혼자 사는 경우라면 본인이 좋아하는 소품들로 꾸미면 되지만 신혼부부가 사는 집은 서로의 취향에 맞춰 인테리어를 다르게 해야 하고,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수납장소가 매우 필요하니까요. 더욱이 자녀의 취향을 반영한 인테리어 계획을 세워야 하기도 하고요.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예쁜 아파트 인테리어 사진을 보시고 무작정 똑같이 꾸미시는 것보다 위처럼 가구 수에 따른 주거 형태를 먼저 고려해서 인테리어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인테리어가 처음이라면 현관부터 시작해보기


지금 당장 어떻게 아파트 인테리어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 싶으시면 현관부터 시작을 해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우리가 집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눈에 들어오는 장면들을 상상하시면 인테리어를 꾸미는 건 아주 어렵지 않은데요. 크게 '현관-바닥 및 벽 -가구 배치' 순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현관의 경우 집의 얼굴이기도 하고, 침실이나 거실에 비해 공간이 매우 협소해서 굳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눈에 띄는 변화를 줄 수 있는 곳이거든요. 예를 들어 현관 선반을 정리하거나 신발장을 정리해도 훨씬 깔끔해 보이고 분위기가 달라지지요. 벽에 그림이나 포스터를 장식하면 현관을 훨씬 스타일리시하게 연출할 수도 있고요. 

*신발이 작을수록 공간이 세련되어 보이긴 하지만 만약 신발이 많다면 슈즈렉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신일 수도 있지만 신발을 잘 수납해놓으면 집에 재물 운이 들어온다고 하네요.

 

 

 

바닥과 벽 컬러 체크하기


아파트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닥과 벽의 컬러입니다. 공간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바닥과 벽의 컬러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대단히 중요한 요소인데요. 만약 집에 따뜻한 느낌을 주고 싶으시다면 무난하게 벽을 아이보리색으로, 바닥은 우드 계열의 마감재를 사용해서 꾸며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따뜻한 느낌에 모던한 느낌을 더하고 싶으시다면 흰색 대리석 계열의 마감재를 사용하셔도 되고요.
 참고로 공간의 컬러는 3~4가지 색만 사용하시는 걸 권장해드립니다. 이 이상으로 색이 많아지면 공간이 어수선해 보이거든요. 예를 들어 메인이 되는 색 2개 + 포인트로 주는 색 1개로 인테리어를 한다고 하면 브라운 계열과 흰색 계열을 메인으로 하고 빨간색이나 파란색 등 개인에 취향에 맞는 원색을 포인트로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포인트로 들어가는 원색의 경우 작은 공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색이 너무 큰 면적을 차지하게 되면 오히려 반감이 들 수도 있거든요. 

 

 

 

아래로 갈수록 어둡게, 위로 갈수록 밝게


실내장식 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팁은 "아래는 어둡게 밝게" 해주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어두운색은 공간을 좁아 보이게 하고 반면 밝은색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바닥을 어둡게 해주고 위를 밝게 해주면 공간이 훨씬 넓어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닥과 벽 컬러 역시 이러한 팁을 적용하시면 공간을 더 넓게 연출할 수 있지요.
참고로 배치 역시 이러한 팁을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검은색이나 혹은 짙은 브라운색의 우드 계열 가구를 집에 두고 싶으시다면 되도록 키가 큰 가구보다는 TV 받침대나 소파 테이블처럼 바닥과 가까운 위치에 있는 키가 작은 가구들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색 가구들을 바닥과 가까이 놓으면 천장이 더 높아 보이는 효과가 있거든요. 천정과 높은 아파트라면 굳이 이렇게 안 해도 상관은 없겠으나 천정과 낮은 아파트라면 이러한 방법으로 천정과 좀 더 높아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침실에 차분한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일부러 천장과 가까운 어두운색 계열의 키 큰 옷장을 배치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오히려 반대로 밝은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은 화이트 계열의 키 큰 옷장을 놔주시면 됩니다.

 

 

 

 

마무리


아파트 인테리어에 대한 팁을 쓰다 보니 길어졌네요. 남은 내용은 이어서 다음에 적어야겠습니다.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를 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